✅[거시경제 탐구생활] 글로벌 거시경제 1타 강사, ‘서머스’를 주목하라

 



📚CoinSignal365 ‘거시경제’ 탐구생활


 - 글로벌 거시경제 1타 강사, 서머스를 주목하라 - 


최근 래리 서머스 전 미국 재무장관이 “워싱턴이 인플레이션을 잡으려는 연준을 도울 생각이 있다면 당장 세금을 인상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가 왜 인플레이션을 잡으려는 연준을 돕기위해 정부가 세금을 올려야 한다고 했을까요. 이것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정부와 중앙은행의 경제정책을 우선 이해해야합니다.

 

우선, 경제의 궁극적인 목표는 바로 ‘경제안정화’입니다. 경기가 과열될때는 정상화가 필요하고, 경기가 침체될때는 회복이 필요합니다.


이 경제안정화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두 가지 주체는 적극적으로 행동을 취해야하는데, 하나는 정부, 다른 하나는 중앙은행입니다.


이 경제안정화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두 가지 주체는 적극적으로 행동을 취해야하는데, 하나는 정부, 다른 하나는 중앙은행입니다.


먼저 정부는 국가재정수지를 바꾸는 정책인 ‘재정정책’을 펼치며 이는 ‘국가의 재정수지를 바꾸는 정책’입니다. 여기서 수지란 수입과 지출, 즉 각각 정부가 걷는 세금과 정부가 추진하는 공공투자를 말합니다. 


그리고 중앙은행은 국가통화량을 바꾸는 정책인 ‘통화정책’을 펼칩니다. 대표적인 예로, 기준금리를 조정하거나 국채를 매매하는게 있겠죠. 


현재 연준은 인플레이션 상승율 하락을 유도하기 위해 수요를 줄이려고 하며 그 일환으로 기준금리를 낮추고 대차대조표를 줄이는 등 긴축통화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도 연준의 보조에 맞춰 세금을 높이는 등 긴축재정정책을 펼쳐야 한다는 게 서머스의 주장입니다.


지지율이 30%에 불과한데다가 전직 대통령 트럼프에게도 차기 대선 가상대결에서 지고 있는 바이든 대통령이 과연 법인세 인상, 부자 증세 등을 추진할 수 있을까요.


그럼에도, ’21년 4월 미국 정부가 100만달러 이상의 고소득자에게 자본이득세를 대폭 인상한다는 계획을 발표했을때 코인시장에 급락이 왔으니 미 정부의 재정정책에도 꾸준한 관심을 가져야 하지 않을까요 :)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