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동향 등
금일 종가 기준, 전일 대비 가격은 0.59% 상승($19,200대), 거래량은 감소, RSI는 43, 도미넌스는 40%.
전체 코인 시총은 0.90조 달러로 동일, 알트 코인 시총은 0.53조 달러로 동일.
🚩상승코인동향
지난 24시간 시총100 기준, 상승율 탑5는 CRO, XDC, HNT, AXS, QNT.
🚩공포탐욕지수
전일 20에서 24로 변동, '극심한 공포' 단계.
❗️시장상황논평
시장이 하락하거나 눌려있는 시기가 하루 이틀 되는 건 아니지만 유가 하락을 제외하고는 시장에 유리할 요인이 거의 없습니다. 이따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지만 달러인덱스는 113에 거의 근접하는 등 경기침체 우려가 벌써부터 지수에 반영되고 있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점은 코인시장이 미 증시와 다소 디커플링된다는 겁니다. 9월 FOMC 이전엔 횡보하는 미 증시와 달리 코인시장이 조정이 왔다면 이후엔 같이 떨어졌지만 코인시장은 오히려 반등했습니다. 비트코인도 생각보다 좋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구요. 다만, 개인적으로 우려스러운 점은 “머지 이벤트 이후 자금의 일부가 알트코인들로 이동했다는 점”입니다. 이게 비트코인으로 흘러가야 딱 코인판에 묶이는 효과가 있는데 알트코인으로 흘러갔다는 것은 결국 순환매를 통해 개미들 꼬셔서 수익을 내겠다는 세력의 의도라는 거죠. 그래서 저도 난데없는 리플 급등을 보고 숏(어제 자기전 70% 익절청산후 현재 홀딩 관망중)을 쳤습니다.
여튼 저는 이건 약세장에서의 지속가능하지 않는 ‘알트 순환매’라고 보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시간‘엔 비트코인아 살아야 찐 추세전환이 가능합니다. 이 점만이라도 알고 대응한다면 큰 도움 될거라 확신합니다.
이번 주말에도 지난 주말처럼 잠잠한 흐름이 되어서 쉬게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너무 하락만 하는 것도 정신건강에 좋지 않으니깐요ㅎ. 오늘도 즐거운 주말이 되길 바라며 이따 코인판 대내외 상황에서 뵐게요^^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