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이 있는 아침🌅] ’22.09.25.(일)
🚩비트코인동향 등
금일 종가 기준, 전일 대비 가격은 1.88% 하락($18,900대), 거래량은 감소, RSI는 41, 도미넌스는 40%.
전체 코인 시총은 0.89조 달러로 감소, 알트 코인 시총은 0.53조 달러로 동일.
🚩상승코인동향
지난 24시간 시총100 기준, 상승율 탑5는 TKX, RVN, LINK, OKB, CHZ.
🚩공포탐욕지수
전일 24에서 24로 동일, '극심한 공포' 단계.
❗️시장상황논평
역시나 미 증시가 휴장인 주말엔 이 혼란스러운 시기에도 코인시장은 잠잠하군요. 지난 하루 동안 가격 상승율 탑을 보면 알수 있듯이 큰 펌핑도 큰 덤핑도 없었습니다. 그래서 전달자로서 말씀드린 껀수도 딱히 없기는 한데 그래도 몇 가지 알려드리고 싶은게 있습니다.
우선 머지 이벤트 이전엔 자금이 이더로 겁나 몰렸었는데(물론 이클, 레이븐코인 등에도 몰리긴 함) 이후 자금이 이더로부터 이탈되었고 일부는 스테이블코인으로(수익실현), 또다른 일부는 알트코인들로 갔습니다(갈아타기). 제가 말은 ‘비트코인의 시간’이라고 했지만 그런 말이 무색할 정도로 머지 이벤트 이후 상대적으로 잘 버틴건 비트도 아닌 이더도 아닌 알트였습니다. 여기서 얻을수 있는 시사점은 알투 순환매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고 결국 이것은 지속가능하지 않다라는 겁니다. 여기서 우리가 챙겨먹을수 있는건 덜 상승했거나 아니면 아직 상승 안 했는데 내가 안 그래도 관심을 가졌던 코인에 단타를 하는 거겠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의 시간이라고 굳이 말한 이유는 비트코인 무빙에 대해 알트코인들이 예민하게 반응하고(특히 하락때) 그리고 결국 추세전환의 키는 비트코인이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에 머지라는 엄청난 이벤트를 이더가 겪었지만 결국 추세전환은 커녕 전체코인시총은 비슷한 채 다른 코인들로부터의 자금만 흡수한 격이 됐습니다. 언제가 될지 모르겠습니다만 아직까지는 알트코인들의 힘으론 추세전환은 어렵다는게 제 결론입니다. 그래도 능력만 된다면 알트로 재미 보실분들은 당연히 응원합니다. 향후 존버코인으로도 큰 재미 볼 시기를 기다리며 남은 휴일도 잘 보내십시오 :)
0 댓글